영어공부 혼자하기! EBS 입트영 장점, 100% 활용 공부법
- 영어공부 하는법/영어공부 자료
- 2022. 1. 13.
새해를 맞이해 새로운 마음으로 영어공부 시작하려고 하시는 분들 많을 텐데요. 영어공부 혼자 하기 좋은 EBS 프로그램 입트영을 소개해요. 최근에 우연히 들었다가 너무 알차고 좋아서 자주 듣고 있거든요. 프로그램 자체도 알차지만 혼자서 공부하기 좋도록 교재도 너무 좋고 피드백 서비스도 너무 좋아서 제가 알고 있는 입트영 활용법을 자세히 소개해봅니다.
입트영은 무슨 프로그램인가요? 장점은?
입트영은 '입이 트이는 영어'의 약자에요. 무려 15년 동안이나 진행되어온 EBS 장수 영어 프로그램입니다. 영어 수준은 중급 정도에 맞춰져 있는 것 같습니다. 이현석 선생님과 제니퍼 클라이드 선생님 두 분이 진행하는데요. 제니퍼 쌤 목소리랑 발음이 진짜 너무 좋아요. 그날그날 다른 에피소드로 진행되고 짧은 지문 소개와 함께 거기에 사용되는 다양한 원어민 표현들을 알아보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여기서 에피소드가 선정되는 방식이 흥미로운데요. 청취자들의 공감과 가려운 부분을 긁어주기 위해서인지 모든 에피소드는 청취자들의 사연을 기반으로 만들어지더라고요. 청취자가 사연을 주면 원어민 쌤들이 그 글을 영어 지문으로 멋지게 바꿔주는 방식인 거죠. 생활 밀착형 영어라서 더 기억도 잘나고 자주 쓸 수 있을만한 표현이 많아서 정말 유용하더라고요.
저는 보통 미드를 보면서 영어표현들을 수집하는 편이었는데, 입트영을 통해서도 최근에 정말 새로운 영어 표현을 많이 배웠어요. 최근 제가 올린 영어 표현 포스팅들도 입트영이나 파워 잉글리시 등 자주 듣는 영어 프로그램에서 알게 된 것들도 많았고요. 미드로 공부하면 재미는 있지만 영어공부 하기에 불친절하다면, 입트영 같은 EBS 프로그램은 아주 친절한 셈이죠.
입트영은 어디서 들을 수 있나요?
입트영은 EBS 라디오 프로그램입니다. 월~토요일까지 아침 6시 40분~7시까지 매일 20분간 방송되는 프로그램인데요. 아침시간에 실시간으로 매일 듣는것이 습관 형성에 가장 좋겠지만 방송을 놓치더라도 들을 수 있는 채널이 아주 많아요.
반디 앱 온에어로 듣기
우선 가장 쉽게는 EBS 반디 앱으로 듣는 방법입니다. 반디앱에서 하루 종일 EBS 방송 프로그램을 온에어로 들을 수 있습니다. EBS FM 일반 방송 탭과 반디 외국어 전문 방송 탭이 나뉘어 있는데요. 반디 외국어 전문방송 온에어를 틀어두면 하루 종일 외국어 전문 방송을 돌아가면서 재방송해줘요. 오전 방송을 놓쳤다고 하더라도 여러 번 다시 들을 기회가 있으니 매일 반디앱을 가까이 하시면 귀에 그날 방송을 귀에 못이 박히도록 여러번 들을 수도 있습니다.
EBS 오디오 어학당
반디 앱에서 생방송 온에어 탭 말고 오디오 어학당 탭이 따로 있는데요. 한 달에 4900원을 결제하면 모든 어학방송을 무제한으로 들을 수 있습니다. 시간 맞춰서 듣기 어렵거나 여러 번 편한 시간에 반복해서 듣고 싶은 분들은 오디오 어학당 이용하셔도 괜찮을 것 같아요.
*추가: 2023년 1월 15일까지 진행하는 이벤트!
멜론 어학
멜론 어학 탭에서도 EBS 방송들을 들을 수 있는데요. 평소 어차피 뮤직 스트리밍 서비스를 사용하신다면 멜론에서 영어공부까지 같이 해결하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저는 반디 앱과 멜론 어학을 둘 다 사용 중이에요. 대신 멜론 어학을 통해 들으면 당일 방송을 바로 듣기는 어렵고 하루나 이틀 뒤에 올라오기 때문에 그날그날 진도를 따라가고 싶은 분들은 반디 앱이나 오디오 어학당 추천드려요. 근데 멜론 앱에서는 두 달 지난 방송은 교재까지 PDF로 같이 볼 수 있어서 책 없이 공부하는 분들도 공부하기 좋긴 합니다.
입트영 교재 구입 , 정기구독 이벤트
저는 현재 교재 없이 방송 위주로 듣고 있는데요. 들으면서 알아듣는 문장을 바로 적어보기도 하고, 중요한 표현을 필기하면서 들으면 더 집중도 되고 좋더라고요. 하지만 가끔 발음을 잘못 알아들어 다르게 받아 적는 표현도 생기고, 어떤 지문이나 예문들은 좋아서 통째로 다 적어두고 싶은데 한데 말 속도가 너무 빨라서 손이 못 따라갈 때도 많더라고요. 그래서 책이 없으면 좀 아쉬울 때도 많아요. 하지만 인터넷에 그날그날 공부 내용을 올려주시는 영어공부 블로거들도 많아서 그 내용들을 참고하다 보면 꼭 교재가 없더라도 공부할 수 있긴 합니다.
하지만 교재를 구입하고자 한다면 온라인에서 구입하면 되는데 종이책은 정가 1만 원, 온라인 서점에서는 9000원 정도에 팔고 있더라고요. 그런데 매년 초반에 1년 정기구독 20% 할인 행사를 한다고 해요. 올해에는 3월 31일까지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하니 입트영 교재를 사서 공부하실 분들은 참고하세요. 또한 온라인 서점에서 ebook으로도 교재를 판매하는데요. 가격적인 메리트가 크진 않아서 사려면 종이책이 나을 것 같아요.
아래는 입트영 교재 구입 및 정기구독 링크입니다.
복습 방법 : 입트영 오픈 채팅방, 지문 오디오 MP3
입트영이 감동스러운 게 혼자 영어 공부할 수 있도록 많은 부분들을 지원하고 있더라고요. 방송을 듣고 의문 나는 부분이 있으면 카카오톡에서 입트영을 검색해서 공식 입트영 오픈 채팅방에 들어가서 질문할 수 있는데요. 공식 채팅방이 4개쯤 된다고 하더라고요. 비밀번호 ebs1004를 치고 들어가면 됩니다. 여기서 그날 공부하면서 의문 났던 것들에 대해 질문을 하면 방송 진행자인 이현석 선생님이 직접 하나하나 답변을 해주시더라고요. 질문이 정말 많고 다양할 텐데 그걸 다 직접 답변해주시다니 놀랐어요. 꼭 직접 질문을 하지 않더라도 채팅방에서 다른 사람들의 질문과 현석쌤의 답을 읽기만 해도 공부가 되는 느낌이라 매일 들어가서 질문과 답변을 살펴보면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또 그날 강의한 내용에서 원어민들이 녹음한 지문 오디오 MP3 파일도 네이버 마이 박스에 따로 공유해주시더라고요.
http://naver.me/xhHBLZIO
위 링크로 들어가서 원하는 파일을 다운받아서 쓰시면 됩니다. 이 MP3 파일에는 강의 내용은 없고 원어민 지문 녹음파일만 들어있어요. 강의를 듣고 나서 해당 지문을 여러 번 들으면서 쉐도잉 하거나 외우고 싶을 때 쓰면 좋을 것 같아요.
** 2022년 9월 MP3분 부터는 동아홈페이지에서 바로 다운 받으시면 되요.
추천하는 입트영 영어공부 방법
한글 지문 먼저 영작해보고 영어 지문 보기
주요 표현으로 직접 예문 만들어보기
원어민 지문 MP3 파일로 반복하기
교재를 보니 앞쪽에 한글로 내용이 먼저 주어지고 뒤쪽에 영어 지문이 나오더라고요. 방송을 듣기 전에 미리 한글 지문만 보고 먼저 영작을 해본 다음 교재의 원어민들이 영작해준 내용과 비교하면서 공부하면 훨씬 좋을 것 같고요. key expression에서 알려주는 표현에서 책에 있는 예문 외에도 스스로 몇 개의 문장을 더 만들어본다면 더 좋은 공부가 될 것 같아요. 강의를 다 듣고 나서는 원어민 지문 파일을 몇 번 더 반복해서 들어주면 훨씬 더 기억에 잘 남겠네요. 궁금한 부분이 생기면 입트영 오픈 채팅방에서 현석쌤에게 직접 질문하고요.
이 정도면 영어공부 혼자 하기에 최적화된 프로그램 맞죠?
새해 맞아 영어 공부하려고 마음먹으신 분들에게 도움 되는 정보였길 바랍니다 :)
이러다 결국 입트영 교재를 사버렸습니다. 교재 활용법 보러 가실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