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공부 루틴, 이 어플로 잡으세요 (feat. EBS 반디 앱 어학 라디오)

영어공부를 어떻게 해나가야 할지, 또 어떤 루틴을 만들어 지켜야 할지 막막한 분들을 위해 자신 있게 추천합니다. EBS 반디 앱으로 어학 라디오 들으세요! 꾸준히 듣다 보면 나도 모르게 루틴이 잡혀요. 저는 올해 초에 우연히 EBS 반디 어플을 받아서 방송만 띄엄띄엄 듣다가 2월부터 본격적으로 교재까지 사서 열심히 영어공부를 하고 있는데요. 나 스스로의 의지로 루틴 잡기가 힘들다면 싫어도 그 시간에 할 수밖에 없는 루틴을 만드는 게 최고인 것 같아요. 

EBS 반디 앱 어학 라디오

영어공부만큼 꾸준히 해야지만 빛을 보는 공부가 있을까요? 아무리 며칠 바짝 열심히 해봤자 그 뒤로 손을 떼면 다시 제자리로 돌아오는 것이 바로 영어공부입니다. 그래서 영어공부는 무엇보다도 루틴을 잡아서 꾸준히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하루 10시간씩 일주일에 하루씩만 하는것보다 하루에 30분~1시간이라도 매일 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해요. 하지만 매일 영어 공부하는 루틴을 만들고 꾸준히 지켜낸다는 건 생각보다 어려운 일입니다. 

반응형

저는 입트영과 귀트영을 정기구독해서 매일 이 2가지 프로그램을 듣고, 입트영 지문은 매일 읽고 낭독해서 녹음하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2월부터 시작했고 지금이 7월이니 딱 6개월째입니다.

한 프로그램당 20분씩이니 라디오 듣는데 40분 정도 소요, 방송 듣기 전에 예습 시간 30~40분 소요, 방송 듣고 복습하고 MP3 들으면서 원어민 발음 듣고 따라 하고 녹음하는데 대략 1시간 소요. 그럼 그냥 그날 영어공부 루틴만 하는 데에도 적어도 2시간은 소요하게 됩니다. 

저는 제가 학창 시절에도 안 하던 EBS 교육방송 듣기를 이제 와서 이렇게 열심히 하게 될 줄은 몰랐는데요. EBS 반디로 어학 방송 라디오 들어보시면 퀄리티가 너무 좋아서 이걸 진짜 무료로 매일 들어도 되나 싶을 정도이실 거예요.

EBS 라디오 방송이 영어공부 루틴 잡기 좋은 이유 3가지 

1. 매일 정해진 시간에 방송을 들어야 합니다. (거기다 재방이 아주 많음)

매일 그 시간에 들을 수밖에 없는 강제성을 부여하면 어쩔 수 없이 하게 됩니다. 하루 중 아무 때나 할 수 있는 것과 꼭 해야 하는 시간대가 있는 것은 하늘과 땅 차이인 것 같아요. 하지만 기회가 딱 한 번이라면 지키기 어려울 수 있는데요. EBS 반디 어학방송은 재방이 정말 많아요.

제가 듣는 입트영 방송을 예로 들어보면 본방 6시 40분이지만 하루 종일 무수히 다른 시간에 재방을 들을 수 있습니다. 새벽에 일어나서 방송을 못 듣는다고 하더라도 오전 8시 40분, 오후 1시 40분, 오후 7시 40분, 밤 12시 40분 이렇게 다양한 시간대에 여러 번 재방송을 해주기 때문에 자신이 편한 시간에 방송을 들으면서 공부할 수 있어요.

물론 오디오 어학당을 구독하면 아무 때나 그날 방송을 반복해서 청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 아무때나 들을 수 있게 되면 긴장이 풀어질 것 같아 일부러 라디오를 통해서 그날 방송은 꼭 그날 듣고 해결하는 식으로 하고 있어요. 재방송 시간이 워낙 다양하기 때문에 웬만하면 한 타임은 무조건 마음만 먹으면 들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지금까지 6개월 동안 한 번도 방송 듣는 걸 빼먹은 적은 없어요. 아, 중간에 집 이사 문제가 있어서 2주 정도 공부를 할 시간이 전혀 없었던 시기가 있었는데요. 그건 추후에 멜론 어학 다시 듣기를 통해 매일 조금씩 보충학습을 해서 채워 넣는 식으로 했습니다. 그만큼 저와의 약속을 꼭 지키고 싶었거든요. 

 

2. 프로그램당 20분, 짧고 다양한 주제로 공부한다. 

EBS에서 진행하는 모든 영어 프로그램들은 매일 다른 주제로 20분 동안 진행됩니다. 그래서 아침에 일어나서 1시간 동안 영어방송을 듣는다 치면 1시간 동안 3가지의 다른 주제를 공부할 수 있는 거죠. 물론 입트영과 귀트영은 같은 주제를 다루긴 합니다만 같은 주제를 다른 관점에서 접근하기 때문에 또 다른 재미가 있고요. 프로그램당 시간도 20분으로 매우 짧습니다. 사실 좀 집중된다 싶으면 끝난다 싶을 만큼 프로그램당 길이가 짧아요.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지루하지 않아서 매일 할 수 있는 동기가 생깁니다. 그리고 20분 길이로 끊어지기 때문에 더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섭렵하면서 듣게 되기도 합니다.한 가지 주제를 1시간 동안 듣는 것보다 잘개 쪼개진 3가지 주제로 1시간을 듣는 것이 훨씬 덜 지루하거든요. 

3. 아무 생각 없이 커리큘럼만 따라가도 매일 새로운 영어 표현들이 쌓인다. 

어떤 습관을 쌓을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인 것 같아요. 루틴을 하는 데 있어서 특별히 생각하거나 고민하지 않아도 아무 생각 없이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다양한 학습지들이 그런 걸 지향하죠. 하루에 해야 할 분량을 아무 생각 없이 하면 되는 식으로요. EBS 프로그램들은 모두 딱 하루에 공부하기 좋은 양으로 나눠져서 매일 시간 맞춰 방송까지 해줍니다. 하기 싫든 좋든 간에 루틴으로 만들 마음이 있다면 방송하는 시간에 책 들고 앉아서 방송만 들어도 남는 장사인 거죠. 물론 예습 복습하면서 열심히 한다면 더 큰 성과가 생기겠지만 그렇게까지 하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매일 귓동냥이라도 영어 표현을 들으면서 익히다 보면 조금씩 습관으로 굳어지면서 쌓이는 게 조금씩 생길 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사실 듣다 보면 조금씩 욕심이 생기기 시작하기 때문에 누가 시키지 않아도 스스로 열심히 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ㅋ

 

4. 실생활과 밀접한 영어회화 위주의 방송이라 누구에게나 유용하다.

EBS 어학 프로그램들은 특정 시험 준비를 위해 목표를 잡고 공부하는 사람들을 위한 방송이 아니라 일상 영어회화 스킬을 늘릴 수 있는 생활 영어 회화가 중심입니다. 그래서 비즈니스나 필요 때문에 영어공부를 계속해야 하는 분들 뿐만 아니라 그냥 취미로 영어공부를 하고 싶거나 혹은 여행을 가야 해서 영어공부 니즈가 생긴 분들도 쉽게 접근해서 공부하기 좋은 것 같아요. 시험 영어가 아니기 때문에 딱딱하지 않고 재미도 있는 편이죠. 그래서 더 오랫동안 루틴 삼아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우리 모두 학창 시절에 토할 만큼 재미없는, 시험을 위한 영어공부 많이 했잖아요. 이제는 취미로 재미있게 영어공부를 할 수 있어요. 꼭 특정한 목표가 없더라도 영어를 잘하는 내 미래 모습을 상상하면서 충분히 즐길 수 있는 거죠. 

 

EBS 반디 앱 통해 영어공부 루틴 잡는 구체적 방법

1. 우선은 편안한 마음으로 다양한 방송을 들으면서 마음에 들고 수준에 맞는 방송을 골라봅니다. 

진짜 미국 영어,
이지 라이팅,
귀가 트이는 영어,
입이 트이는 영어,
스타트 잉글리시,
이지 잉글리쉬,
파워 잉글리쉬,
모닝스페셜 

오전 5시 40분부터 10시까지 이렇게 수많은 영어 프로그램이 방송됩니다. 근데 진짜 뭐하나 빠진다고 말할 수 없을 정도로 다 재밌고 좋아요. 귀로만 들어도 훌륭하긴 하지만 방송에 나오는 모든 표현을 쏙쏙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사실 교재가 있어야겠더라고요. 이 방송들 중에서 수준에 맞고 내가 재밌게 느끼면서 좀 더 꼼꼼하게 공부하고 싶은 방송을 골라봅니다. 

 

2. 마음에 드는 방송은 교재를 구입해서 공부해봅니다. 

사람 마음이 참 이상한 게요. 공짜로 공부할 때보다 뭔가 내 돈이 들어가면 더 열심히 공부하게 됩니다. 그냥 귀로만 들을 때는 그날 방송 들어도 그만, 안 들어도 그만일 때가 많고요. 방송 중 뭔가 휘리릭 빨리 지나가서 못 알아들어도 그냥 넘어가게 됩니다. 하지만 교재가 있으면 정말 방송하는 동안 전혀 딴짓 안 하고 20분간 온전히 집중하게 돼요. 필기도 열심히 하고요. 또 방송에 나오는 영어 표현들을 완전히 내 것으로 만들고 싶어서 학창 시절에도 잘 안 하던 예습, 복습까지 하게 되더라고요. 그게 다 재밌어서 하게 되는 거겠죠. 또 책에 내가 공부한 흔적이 남기 때문에 성취감도 배가 되고, 그것 때문에 또 방송 듣는걸 웬만해선 빼먹지 않게 됩니다. 그렇게 나만의 영어공부 루틴이 자리 잡히는 거지요.

입트영 교재 본문 + 영작 연습
귀트영 교재 본문


어떤가요? 저는 사실 한 가지 일을 오래 지속할 수 있을 만큼 끈기 있는 편이 아니에요. 항상 작심삼일로 포기하는 경우가 많은데, 반디 앱으로 입트영 귀트영을 듣고 꾸준히 공부하면서 내가 이런 걸 할 수 있는 사람이구나 새삼 깨닫게 되었어요. 제가 6개월 동안 매일 이 루틴을 지키고 있고, 중간중간에 개인적인 일로 우울하거나 무기력해지는 일이 생겨도 신기하게 이 영어공부 루틴만은 어떻게든 지켜내는 저 자신을 보면서 이제는 진짜 내 영어공부 루틴이 된 것 같아서 한번 자신 있게 추천해봅니다. 

영어공부 루틴 잡고 싶은데 자꾸 작심삼일로 끝나는 분들은 한번 도전해보세요. 

2022년 12월 12일 ~ 2023년 1월 15일 까지
오디오어학당 연간 구독권 할인 이벤트를 하길래 공유합니다. 

EBS 오디오 어학당 1년 구독 연간 이용권 55% 할인 이벤트 하네요!

 


영어공부에 관한 다양한 노하우 보러가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