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립트 있는 영어 팟캐스트 추천! BBC, NPR, VOA 공짜 영어공부

영어 공부할 때 가장 중요한 건 많이 듣고 많이 읽는 거예요. 가장 심플하고 당연한 공식인데도 생각보다 꾸준히 하기 쉽지 않죠. 영어 팟캐스트 중에서도 스크립트가 있는 프로그램들을 통해 공부해보세요. 스크립트가 있으면 그냥 들을 수도 있고, 음성과 함께 들으면서 리딩 할 수도 있고, 또 그걸로 필사나 낭독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으니까요. 완전 1석 N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오늘은 영국 영어와 미국 영어를 나누어 각각 공부할 수 있는 팟캐스트 앱과 프로그램들을 소개해드릴게요.

영국영어 - BBC Learning English 사이트 & 모바일 앱 

우선 BBC에서 영어 공부하는 외국인들을 위해 친히 만든 앱을 한번 활용해보세요. 일단 BBC는 영국 방송이라 British English를 마음껏 듣고 따라 할 수 있습니다. BBC에서 만든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많지만, 이 앱을 다운로드하면 그 팟캐스트들을 영상과 스크립트, 정리 내용까지 함께 볼 수 있어요. 어플과 사이트에서 모두 사용 가능하니 매일 공부하기 무척 편리합니다.

그리고 대부분 에피소드 한편당 짧게는 1~6분 내외라 짧은 시간 임팩트있고 지루하지 않게 공부할 수 있어서 좋아요. 또 좋은 점은 사이트에 들어가면 프로그램별로 편하게 프린트해서 공부할 수 있도록 PDF 파일을 예쁘게 만들어서 제공한다는 겁니다. 저는 들어본 방송 중에 밑의 방송 3가지 추천드립니다.

초급분들에게는 조금 어려울 수도 있지만, 중급 정도의 영어 레벨 분들이라면 어렵지 않게 들으실 수 있을 겁니다. 

 

BBC에서 추천하는 영어 팟캐스트

6 minute English 

6분 동안 하나의 주제에 대해서 얘기하면서 거기서 나온 영어단어들을 몇 개 골라 쉽게 설명해줍니다. 다양한 내용에 대한 상식을 잘 알려주기 때문에 내용 자체로도 흥미롭고, 알려주는 단어들도 유용해요.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

 

www.bbc.co.uk

BBC Learning English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스크립트와 PDF 

 

220804_6min_english_how_pandemics_end.pdf
0.13MB

 

 

The English we speak

2분 정도의 짧은 길이로 진행되는데요. 주로 단순한 단어보다 일상생활에서 쓰이는 이디엄 위주로 많이 알려줍니다. 배경을 모르면 무슨 뜻인지 알기 어려운 단어들을 두 진행자가 대화 안에서 자연스럽게 알려주고 예문도 여러 개 알려주기 때문에 기억하기 쉬워요. 개인적으로 아주 유용하게 듣고 있어요. 

 

BBC Learning English - The English We Speak

 

www.bbc.co.uk

 

News Review

이 팟캐스트는 뉴스에서 새로운 영어단어를 뽑아서 알려줍니다. 역시나 6분 정도의 길이로 진행되고, 키워드 단어의 뜻과 예문을 알기 쉽게 설명해줍니다. 

 

BBC Learning English - Course: News Review / Unit 1

 

www.bbc.co.uk

 

해당 프로그램들은 모두 시사나 일상생활에 대한 이야기를 전달하면서 그 안에서 유용한 단어나 표현을 알려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방송시간도 짧고, 모든 스크립트와 유용한 영어단어와 표현, 거기다 공부할 수 있는 PDF 파일, 오디오 파일까지 제공하니 정말 혼자 공부하기 최고이겠죠. 저는 흥미로운 내용 안에서 새로운 영어 표현을 알아가는 게 재밌어서 이런 vocabulary 프로그램 위주로 많이 듣는데요. 문법, 발음, 비즈니스 영어 더 다양한 주제의 팟캐스트 프로그램이 많기 때문에 브리티쉬 잉글리시, 영국 영어 발음에 관심 있으시다면 BBC 팟캐스트를 적극 활용해보세요. 


 

미국 영어 - NPR 사이트 & 앱 

미국을 대표하는 언론 사이트 중에 하나인데요. NPR에서 하루에도 수많은 콘텐츠가 올라오는데 그 팟캐스트를 모아놓은 곳이 바로 아래의 사이트입니다. 시사에 대한 내용이 가장 많지만, 말랑말랑한 일상생활을 다룬 팟캐스트도 있어 미국영어 공부하기 딱이고, 스크립트도 제공됩니다. 모든 팟캐스트 프로그램에 스크립트가 제공되는 건 아니어서 잘 찾아서 들어야 합니다. 

에피소드에 동그라미 쳐놓은 저 표시가 있으면 스크립트 transcript 가 있는거예요.


NPR은 영어공부용으로 만들어진 팟캐스트 들은 아니어서 BBC만큼 친절한 콘텐츠들은 아니지만 최신 시사, 경제를 알 수 있는 유익한 내용들이 많아서 재밌고 흥미롭게 공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요. 대신 콘텐츠들의 길이가 좀 깁니다. 적당한 길이의 흥미 가는 콘텐츠들을 잘 찾아서 공부해보세요. 

 

NPR Podcasts & Shows

NPR's home to showcase all of the podcasts from the NPR family. You can listen to recent episodes of your favorite podcasts and subscribe using your app of choice. Looking for more great listens? Browse our entire catalogue by topic or, on each podcast's p

www.npr.org

 

NPR의 다양한 팟캐스트 프로그램들

NPR 추천 영어 팟캐스트 

Life kit 

the indicator from planet money

Morning edition

weekend edition

All things considered

 

우선 제가 확인했을 때 스크립트가 있는 팟캐스트 위주로 먼저 추천드렸는데요. 특히 life kit은 시사가 아니라 실생활에 도움 되는 잡지식, 꿀팁 같은 주제로 20분간 대화를 나누는 식으로 진행되는 팟캐스트라 좀 더 재밌게 들을 수 있어요. 살면서 실제 도움되는 주제들도 많기 때문에 관심 가는 주제를 잘 골라서 청취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morning edition 팟캐스트의 스크립트는 당일이 아니라 하루가 지나면 올라오니 참고해주세요. 

초보 미국 영어 - VOA learning English 

VOA 잉글리시도 많이 알고 계실 텐데요. BBC처럼 영어공부에 특화된 사이트고, NPR에 비해서 말하는 속도가 많이 느리기 때문에 아직 리스닝이 익숙하지 않은 영어 비기너분들이 공부하면 좋을 것 같아요. 또 사이트 내에서 콘텐츠가 biginner, intermediate, advanced로 나눠져 있기 때문에 수준에 따라 콘텐츠를 골라보기도 좋습니다. 그런데 advanced라고 해도 말이 그렇게 빠르진 않더라고요. 빠른 거 위주로 듣다가 VOA를 들었더니 조금 답답하게 느껴지기도 했어요. 

하지만 천천히 읽어주기 때문에 들으면서 따라 읽거나 낭독하기도 좋을 것 같아서 꾸준히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Voice of America - Learn American English with VOA Learning English

Learn American English with English language lessons from Voice of America. VOA Learning English helps you learn English with vocabulary, listening and comprehension lessons through daily news and interactive English learning activities.

learningenglish.voanews.com


오늘 소개해드린 사이트들은 사이트와 어플 모두 있으니 다운 받으셔서 컴퓨터나 모바일로 두루두루 활용해부시기 바랍니다. 영어 팟캐스트로 공부할 때는 모든 스크립트를 완벽하게 공부하려고 하기보다는 편안하게 들으면서 흥미 가는 부분이 있거나 좀 더 자세히 공부해보고 싶은 주제가 있을 때 좀 더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방법을 추천드려요. 팟캐스트는 워낙 많고, 그 많은 것들을 다 제대로 공부하려고 하면 금방 지쳐서 나가떨어질 테니까요. 

영어는 그냥 알아듣든 아니든 평소에 무조건 많이 들어서 양치기를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길을 걷거나, 출퇴근 시간, 집안일을 할 때, 귀에 그냥 꽂고 다양한 소리를 느껴보는 것도 저는 영어공부라고 생각해요. 콘텐츠가 팝콘처럼 넘쳐나는 세상이니 자연스럽게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영어 팟캐스트 어플 추천 :: 오버캐스트 (overcast)

미국의 팟캐스트 시장은 우리나라보다 훨씬 다양하고 방대한데요. 선택권이 많은건 좋지만 너무 많은 선택지는 오히려 선택 장애를 일으키기도 하지요. 오버캐스트는 팟캐스트 장르별로 큐레

dailyscript.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