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금지화목토천해명 영어로 뭘까? 태양계 행성 영어이름 쉽게 외우는 법

우리가 태양계 행성 이름을 외울때 썼던 방법은 수금지화목토천해명 이렇게 행성의 앞단어를 딴 방법이죠. 단순하지만 아주 입에 착 달라붙는 방법이라 시간이 많이 지나도 바로 입에서 바로 툭 튀어나올 정도로 익숙해요. 그럼 원어민들은 이것들을 어떻게 외울까요? 당연히 그들도 쉽게 외우는 공식이 있다고 합니다. 같이 알아볼까요. 

수금지화목토천해명 영어로는 뭘까?

My Very Educated Mother Just Served Us Nine Pizzas.

My Very Educated Mother Just Served Us Noodles.

 

"나의 교양있는 어머니께서 우리에게 ㅇㅇㅇ을 주셨다."  정도로 해석해볼 수 있습니다. 원래는 nine pizzas 였다가 여기서 P에 해당하는 pluto가 행성리스트에서 퇴출퇴었기에 요즘엔 N으로 시작하는 다양한 단어를 ( noodle, nacho 등) 두루 활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수성 Mercury
금성 Venus
지구 Earth
화성 Mars
목성 Jupiter
토성 Saturn
천왕성 Uranus
해왕성 Neptune
명왕성 Pluto (* 2006년 이후 행성 리스트에서 빠짐) 

명왕성은 왜 태양계 행성 리스트에서 빠지게 되었을까? 

▲명왕성과 해왕성의  공전 궤도(출처: 에듀넷)

명왕성이 최초에 발견되었던 1930년대에는 지구 정도의 크기인 것으로 알려졌으나 실제로는 달보다도 작은 크기인 것으로 밝혀졌다고 해요. 명왕성의 질량과 중력이 행성이라기엔 너무 작고 공전 궤도 또한 심한 타원형으로 찌그러져 있어 해왕성의 궤도 안쪽까지도 침범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2005년에 미국 캘리포니아 공대의 마이크 브라운 교수가 명왕성보다 큰 천체 UB313(에리스)를 발견하게 되면서 명왕성의 태양계 행성 자격논란이 시작되었지요. 명왕성이 행성이라면 에리스도 행성으로 지명되어야 하고 앞으로도 계속 행성이 추가될 가성성이 생기는 것이었죠.  

그래서 국제천문연맹은 태양계 행성의 자격을 "태양의 주의를 돌아야 하고, 충분한 질량을 가져 자체 중력으로 타원이 아닌 구형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하며, 공전구역 안에서 지배적인 역할을 하는 천체여야 한다"고 새롭게 규정했습니다. 이 기준에 따라 2006년 8월 24일부로 명왕성은 태양계 행성에서 제외되게 되었지요. 

에리스와 명왕성은 행성이 되기에는 너무 작기 때문에 '왜소행성' 이라는 별개의 범주로 묶기로 최종 결정되었다고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