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크 인베스트(Ark Invest)가 테슬라 Tesla의 2025년까지의 목표주가와 전망을 상향했다. Ark의 애널리스트들은 테슬라의 전망이 이전보다 훨씬 나아졌다고 여기고 있으며 주가 전망은 2024년 1,400달러에서 2025년 3,000달러로 높아졌다. 이 새로운 수치는 테슬라의 완전주행 차량인 로보택시 Robotaxi의 출시와 확장된 보험 이니셔티브에 달려있다.
이 글은 아래의 영어기사를 해석하여 정리한 내용입니다.
www.teslarati.com/tesla-ark-invest-2025-price-target/
Ark가 2021년 3월 19일에 테슬라의 전망에 관한 새로운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미 테슬라의 가장 큰 주주로 알려져 있는 아크 인베스트는 2024년에서 2025년까지의 예측을 1년 앞당겨 목표주가를 수정했다. 또한 목표주가를 2024년 1,400달러에서 2025년 3,000달러로 끌어올림으써 테슬라의 전망을 더욱 낙관적으로 예측하고 있다.
작년 아크인베스트는 2024년 테슬라의 주가는 약 7000달러, 혹은 한번 더 5개로 주식분할을 할 것을 예측하여 주당 1400달러에 이를 것이라 예측했었다. 그리고 이번에 업데이트된 보고서를 바탕으로 보면 2025년엔 3000달러에 이를 것이라 본 것이다.
아크 인베스트가 이같은 전망을 발표하게 된 이유는 테슬라의 자본효율성에 대한 추정치를 수정했기 때문이다.
1. 테슬라의 보험 사업 : 곧 더 많은 미국 주에서 사용될 예정
2. 로보택시(Robotaxi)의 출시에 따른 추정치
3. 테슬라가 향후 5년 이내에 완전 자율주행을 성공적으로 달성할 가능성
생산성의 확장 Production Expansion
테슬라에 대한 아크 인베스트의 기본입장은 매우 낙관적이다. 아크 인베스트는 테슬라가 2025년까지 500만 대에서 1000만 대 정도의 생산 및 판매능력을 확장할 수 있다고 썼다. 새롭게 개정된 테슬라의 가격과 거기에 따른 몇 가지 다른 지표로 인한 추가 성장 능력 때문에 아크 인베스트는 4년 이내에 테슬라가 엄청난 판매 수치를 달성할 거라 예상하고 있다. 2020년에 499,650대를 판매하여 가장 큰 매출을 달성했는데, 이것은 4년안에 10배, 20배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테슬라가 계속해서 효율적인 생산방법을 출시하고 있기 때문에 그리 터무니없는 얘기는 아닌 듯하다. 또한 기가 텍사스(Giga Texas)와 기가 베를린(Giga berlin)의 추가 생산 수치는 향후 몇 년 내에 테슬라가 생산량을 상당히 확장시킬 수 있는 최고의 위치에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현재 테슬라는 3개의 생산시설에서 각각 연 1,050,000대의 차량을 생산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테슬라 보험 Tesla Insurance
한편 테슬라의 보험 프로그램이 Ark Invest의 새로운 전망에 추가되었다. 현재 사내 보험의 경우 캘리포니아에서만 사용할 수 있지만, 문서에 따르면 미국 여러 다른 주의 테슬라 운전자도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되어 있다. 승객 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덕분에 테슬라의 "better-than-average"(평균보다 우수한) 안전 프로필은 실시간 데이터를 사용해 차량에 보험을 제공할 수 있다. 그것은 가격 역학을 높이고 승객 확보 비용을 낮춰서 결론적으로 마진을 늘린다. 아크 인베스트는 Bull case 입장에서 볼 때, 로보택시가 시행되면, 테슬라의 보험 수익은 플랫폼 수수료에 통합될 것이라 예상한다. 보험이 2025년의 목표 가격을 $60 정도 높였다고 말했다.
테슬라 로보택시 Robotaxi 와 완전자율주행 자동차 Fully-Autonomous vehicles
테슬라의 인간 중심적인 완전 자율주행 자량 호출 서비스는 아크 인베스트의 테슬라 2025년에 대한 전반적인 전망을 크게 향상했다. "약세장 기준으로 볼 때도 차량 호출 서비스는 테슬라의 영업이익을 200억 달러 상승시켜, 우리는 테슬라의 목표 가격을 $500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고 ARK의 Keeny가 말했다. 완전 자율주행 서비스의 출시는 인간 중심적인 서비스에 선행하여 고수익의 반복적인 수익 흐름을 제공하고 완전 자율 서비스의 실패 가능성의 단점을 제한할 수 있다.
테슬라의 완전자율주행의 가능성은 2025년에 약 50%에 달하며 이는 2024년에 30%를 예상했던 것보다 상향된 수치이다. 테슬라는 빠르게 늘어가는 차량과 함께 인공신경망에 포커스를 맞추어 정확하고 효과적인 로보택시 서비스를 확장하여 추가 현금흐름을 발생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열었다.
만약 Autopilot이 장착된 차량의 60%가 로보택시로 사용된다면, 테슬라는 2025년에 추가로 1600억 달러의 EBITA를 창출할 수 있다. 강세 시장이라면, 차량 호출 서비스는 2025년 테슬라의 기업가치의 거의 대부분을 차지할 것이다.
아크 인베스트는 테슬라 주가전망에 대해 약세장에서는 1500달러, 강세장에서는 주당 4000달러를 예상한다. 흥미롭게도 이번 ARK의 예측에 테슬라의 에너지 저장이나 태양광 사업은 포함되지 않았고, 또한 테슬라에게 상당한 수익을 제공한 15억 달러의 비트코인 투자 또한 포함하지 않은 수치이다.
*ride-hailing : 차량 호출서비스
I think..
결론적으로 종합해보면 다른 것들은 부가적인 것이고, 완전 자율주행이 온전하게 개발되는 순간 테슬라는 로보택시 Robotaxi 를 통해 호출서비스로 앉아서 돈을 끌어모을 것이고 그렇담 테슬라의 수익이 천정부지로 치솟을 거라는 얘기인 듯하다. 테슬라 자동차가 잘 팔리냐 안 팔리냐는 이미 큰 문제가 아닌 듯. 테슬라 소액주주로서 진지하게 추매를 고려해봐야겠다. (고점에 물려 슬픈 주주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