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애플페이, 지금껏 한국 상용화 안된 이유는? 삼성페이와 차이점
- 지식쌓기/사회 트렌드
- 2022. 9. 11.
애플을 쓰다가 갤럭시로 넘어간 분들이 감탄하는 부분이 바로 삼성페이라고 하더라고요. 모든 신용카드를 등록해놓고 온오프라인에서 편안하게 쓸 수 있으니 너무 편하다고요. 아이폰을 쓰는 저는 그게 어떤 편안함인지 아직 못느껴봐서 아쉽네요. 애플페이가 하루빨리 한국에서도 상용되 되길 바라는 마음인데 이번에 아이폰 14가 출시되면서 또다시 애플페이 한국 상륙설이 솔솔 흘러나오길래 관련 내용을 정리해봅니다.
애플페이가 국내 상륙하더라도 우선 현대카드만 사용 가능할 전망
현재 현대카드가 애플사와 손잡고 애플페이 독점 계약권을 완료하고 현재 벤(VAN)사들과 시스템을 개발중에 있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애플페이가 한국에 들어온다고 하더라도 우선은 현대카드와 제휴를 맺은 유통 가맹점들만 결제가 가능할 것으로 보이네요. 특히 코스트코의 경우 현대카드로만 결제할 수 있도록 독점계약을 맺고 있죠. 코스트코가 미국 기업인 만큼 현대카드와 애플페이가 합작하여 우선은 코스트코에서만 애플페이를 사용가능하도록 될 가능성이 농후해 보입니다.
애플페이란 무엇인가?
갤럭시 스마트폰을 쓰시는 분이라면 삼성페이 결제시스템을 많이들 쓰고 계실텐데요. 삼성페이에 평소 사용하는 실물 카드를 모두 입력해놓으면 온오프라인에서 다 사용할 수 있어 더이상 카드를 들고다니지 않아도 됩니다. 이 편리함에 한번 중독되면 갤럭시에서 아이폰에서 넘어오기가 힘들다고 하죠. 애플페이는 2014년에 출시된 애플의 모바일 결제 서비스 이지만 아직 한국에서는 서비스 되지 않기 때문에 우리들에겐 그림의 떡인 서비스인데요. 삼성페이를 사용해본 유저들이 그 편리성을 깨닫고 한국에서도 애플페이 사용이 가능하게 해달라고 많이들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에서도 많은 고려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애플페이가 한국에서 서비스 되지 않은 이유는?
1. 아이폰의 국내 점유율이 낮다
애플 아이폰의 국내 점유율이 생각보다 낮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삼성 갤럭시 제품은 국내 70%대 점유율을 기록하는데 반해 애플은 22%대의 점유율밖에 안된다고 하네요. 하지만 최근에는 Z세대, 즉 10~20대의 아이폰 사용 비율이 크게 늘어 이미 50%를 넘어서고 있고, 서울 지역의 Z세대로만 한정해본다면 60%으로 삼성 갤럭시를 웃도는 수치라고 합니다. 그러니 Z세대 모객을 위해서는 애플페이 서비스 도입을 생각해보는 것이 좋겠죠.
2. 애플페이를 위한 NFC 단말기 가격이 비싸다
애플페이가 자꾸 도입설에만 그치는 또다른 이유는 아이폰 국내 점유율이 낮은데 비해 들여야 하는 비용이 많기 때문입니다. 애플페이는 NFC(근거리무선통신)기술을 이용해야 해서 전국의 수많은 가맹점들에 NFC 단말기를 새롭게 들여야하는데요. 단말기는 대당 20만원꼴에 달하고 그 비용을 누가 댈 것이냐의 문제에 봉착합니다. 그 비용을 애플이 대기도 힘들고, 카드사들이 대기도 힘든 구조죠.
반대로 삼성페이가 빠르게 국내시장을 독점할 수 있었던 이유는 국내에서 주로 카드결제에 사용했던 마그네틱용 단말기를 이용해 삼성페이 결제를 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MST(마그네틱보안전송) 결제방식이라고 하죠.
글로벌 흐름상 애플페이 한국 상륙이 가까워오고 있다... 하지만?
하지만 MST 방식으로 삼성페이를 만들어서 큰 이득을 봤던 삼성전자도 이제는 NFC방식으로 전면 전환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에서는 이미 NFC 결제 단말이 보편화되고 있는 분위기이기 때문이죠. 삼성은 갤럭시 글로벌 모델에만 별도의 NFC 안테나를 탑재하는 방식으로 대응해왔는데요. 장기적으로 봤을때는 완벽하게 NFC 형태로 바꿔갈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되면 국내에도 NFC 단말기가 널리 퍼질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고 애플페이도 더불어 빠르게 상용화될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의 상황으로 봤을때는 애플페이는 우선 현대카드와의 독점계약을 통해 코스트코 등 몇몇의 매장에서만 애플페이 사용이 가능하도록 할 가능성이 큽니다. 사용할수 있는 매장도 제한되고 신용카드 종류도 제한되는거라면 아직 널리 상용화되리라고 보기에는 좀 이른듯 합니다. 하지만 방향성으로 봤을때는 조만간 되리라고 보는 것이 맞겠죠.
아이폰 사용자로서 애플페이도 빠르게 한국에서 상용화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