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말하기를 위한 영어쓰기 공부법 5단계(런던쌤 추천, 영어필사 x)

일반적으로 영어 말하기보다는 영어쓰기가 조금 덜 부담스럽게 느껴지는데요. 그 이유는 순간적으로 뱉어내야 하는 스피킹보다 라이팅은 조금 더 생각할 시간이 많이 주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초보의 경우 바로 영어 말하기를 연습하기보다 라이팅, 즉 영어 쓰기를 통해 영어로 생각한 바를 말해보는 연습을 통해 영어의 체계를 몸으로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어 쓰기가 영어 말하기를 위한 준비단계인 거죠. 


저도 영어쓰기 연습을 하기 위해 100일 넘게 영어 필사를 꾸준히 해왔는데요. 필사를 통해 문장의 구조가 익숙해진다던가, 새로운 표현을 좀 더 잘 익히게 된다던가 하는 이점을 누리긴 했지만 조금씩 어딘가 모르게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고 있었어요. 그러다가 오늘 유튜버 런던쌤이 소개하는 영어공부법을 보게 되었어요. 영어필사의 장단점도 콕콕 집어주시고, 좀 더 효율적인 데일리 루틴 영어공부 방법도 알려주는 영상이라 앞으로 저도 제 영어공부에 적용해보기 위해 내용을 정리해보려 합니다. 

 

 

영어쓰기 공부 준비물


내가 공부하고 싶은 영어 콘텐츠와 펜만 있으면 됩니다.
영어 콘텐츠는 영어 원서나 미드, 영화의 스크립트도 좋습니다. 토익, 토플등의 딱딱한 지문만 아니면 된다고 하네요. 오디오 콘텐츠가 함께 있으면 더 좋고, 없어도 상관은 없다고 하는데 제 생각엔 오디오도 함께 들으면서 공부하는 게 더 좋을 것 같아요. 그 콘텐츠들로 하루에 30~50분 정도의 시간을 들여서 공부할 수 있는 양만큼 나눠서 매일 꾸준히 해나가는 방식인데요. 그럼 어떻게 하는건지 공부방법을 천천히 알아볼게요. 

 

영어쓰기 공부법
영어말하기를 위한 영어쓰기 공부법

 

 

영어 콘텐츠 공부 방법 

 

1. 그날 공부할 분량의 텍스트를 오디오로만 먼저 쭈욱 들어보기


보통 오디오로만 들었을 때에는 못 알아듣는 부분이 많을텐데요. 못 알아들어도 괜찮습니다. 보통 못 알아듣는 부분이 나오면 당황해서 귀가 막혀버리는 경험을 하기도 하죠. 이 과정은 못 알아듣는 부분이 생겨도 자연스럽게 넘기는 연습을 한다고 보면 됩니다. 한 두 단어 못 알아듣는다고 해서 전체 문장을 못 알아듣는 건 아니거든요. 이 과정을 통해 영어 소리 자체에 익숙해지는 동시에 내가 소리로만 들었을 때 얼마나 알아들을 수 있는지 체크해보는 용도입니다.   

 

2. 스크립트를 보면서 오디오로 쭉 들어보기 


이번엔 스크립트와 오디오를 동시에 보고 들으면서 내가 못들은 부분은 어떤 부분인지 체크해봅니다. 몰랐던 단어의 발음이나 연음이 있으면 가볍게 체크해둡니다. 

 

3. 스크립트를 읽고 해석해보면서 모르는 단어를 찾는 '인텐시브 리딩'을 합니다. 


보통 영어리딩 공부할 때와 동일합니다. 자연스럽게 해석해보면서 몰랐던 표현을 찾아보고 체크합니다. 

 

4. 활용해보고 싶은 문법이나 단어, 문장에 하이라이팅을 합니다. 


문장을 보다보면 평소에 많이 쓸 것 같은 표현, 여러 방식으로 활용하기 좋을 것 같은 단어나 문법이 등장합니다. 보기엔 쉬워 보이는데 말할 때는 막상 쉽게 입에서 잘 안 나올 것 같은 표현을 골라보는 것도 좋겠죠.  어떤 표현인지 감이 잘 안 오신다면 이 포스팅을 한번 참조해보세요. 

에밀리 파리에 가다 #활용도 높은 영어문장 I've been buried in work


콘텐츠에 나오는 모든 표현을 공부하기 보다는 그 순간에 관심이 가고, 배워보고 싶은 부분만 골라내면 됩니다. 지금 당장 별로 관심이 안 가거나, 나한테 너무 쉽거나, 너무 어려운 부분을 고를 필요는 없어요. 중요한 표현이라면 어차피 계속 반복될 것이고, 지금 너무 어렵게 느껴지는 표현은 언젠가는 스스로 이해될 때가 올 테니까요.  

 

5. 이제 하이라이팅한 부분을 가지고 나만의 영어쓰기를 시작해봅니다. 


예를 들어, I thought you might like to have this. (당신이 이걸 가지고 싶어하실 것 같아서요)라는 표현에 관심이 갔다고 해볼게요. 이걸 내 상황에 맞게 변형해서 다양한 문장을 만들어보는 거예요. 

I thought you might like to go shopping with me. 
나는 네가 나랑 쇼핑하는 걸 좋아할 줄 알았지. 

I thought you might know this. 
나는 네가 이걸 알고 있는줄 알았지. 

I thought you might like me. 
나는 네가 날 좋아할 줄 알았지.


해당 문장이나 표현에 대해서 문법적인 늬앙스나 표현 방식 등을 공부해보면서 내 방식대로 다양하게 일기처럼 써보는 거예요. 그날 배운 표현을 가지고 하고 싶은 말을 이리저리 여러 문장으로 만들어보고 나면 그 표현이 더 쉽게 내 머릿속에 들어오겠죠.  

 


 

런던쌤이 알려준 방식이지만, 보다 보니 사실은 제가 미드나 원서로 공부하면서 계속 해왔던 방식이었더라고요. 제 영어공부 포스팅이 대부분 이런 식으로 이루어져 있으니까요. 그동안엔 새로운 표현을 익히는데 신경을 썼었다면 이제는 오히려 하나라도 제대로 내꺼로 만들어서 연습해보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영어필사를 하면서 많은 문장을 외워서 써보고, 그날 공부한 내용을 생각나는 대로 영어로 요약하는 것도 해봤지만 결국엔 필사는 내가 쓰는 문장이 아니고 내가 요약하는 문장은 수준이 계속 거기서 거기더라고요. (필사로 배운 표현을 요약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써먹는 게 힘들었어요.) 이제 방식을 조금 달리해서 영어 필사보다는 그동안 해왔던 미드 공부방법을 조금 더 체계적으로 루틴화해서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결국엔 영어로 말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고 미드엔 말해보고 싶은 좋은 표현들이 넘치니까요. 영어말하기 준비를 위한 영어쓰기로 방법을 체계화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공부법을 정리해봤습니다. 


런던쌤이 동영상에서 한국어를 예를 들어서 공부하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해주시니 더 자세한 방법이 궁금한 분들은 영상을 참조해주세요 :) 미드 스크립트로 구체적으로 어떻게 공부할 예정인지는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해주세요 :) 

영어회화를 잘하기 위한 미드 공부법 실전 (런던쌤 영어공부법)

 

영어회화를 잘하기 위한 미드 공부법 실전 (런던쌤 영어공부법)

지난번 알려드린 영어문장 쓰기 공부방법에 대한 실제 적용 예시를 보여드리려고 해요. 미드로 영어공부를 하는 이유가 결국엔 원어민 같은 자연스러운 회화표현을 익히기 위함이잖아요. 새로

dailyscript.tistory.com

 

★영어필사 관련 콘텐츠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