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가 코로나 팬데믹도 불러온걸까?

2020년 1월, 지구종말시계는 23시 58분 20초를 가리키게 되었습니다. 2018년까지만 해도 2분가량 남았었는데 이제는 지구종말까지의 시간이 100초로 줄어들었다는 건데요. 이 시계가 자정을 가리키는 순간 지구는 인간의 힘으로는 되돌릴 수 없는 선을 넘었다는 의미가 됩니다. 지구종말시계가 처음 만들어졌을 때 지구의 가장 큰 위협은 '핵무기'였습니다. 하지만 2007년에 한 가지 위기가 더 추가되었는데, 바로 기후변화입니다. 

지구 오염의 가장 심각한 결과가 바로 기후변화라고 할 수 있는데요. 너무나 심각하기에 이제는 기후위기라고 칭하기 시작했습니다. 2020년 한국에서는 여름에 장장 54일 동안의 장마를 겪었었는데요. 한반도 기상 관측 이래 가장 최장기로 기록된 장마였습니다. 그리고 올해 여름, 캐나다에서는 49.5도의 폭염이 이어져 수많은 사람들이 돌연사하기도 했습니다. 이 역시 기후변화로 인한 자연재해였죠. 

 

There is no PlanetB
There is no PlanetB

 

코로나 팬데믹 역시 기후변화가 불러온 것일까? 

세계적인 경제학자이자 미래학자인 미국 경제동향 연구재단 제레미 리프킨 이사장은 이렇게 말했다고 합니다. 

"WHO가 국제적 비상사태를 선포한 것이 이번 코로나 팬데믹이 처음은 아닙니다. 2009년 신종플루, 2014년 야생형 소아마비, 2014년 서아프리카의 에볼라, 2016년 지카 바이러스, 2018년 콩고민주공화국의 에볼라에 이어 여섯 번째입니다. 이러한 일이 일어나는 가장 큰 이유는 문명이 지구의 야생을 대부분 제거했기 때문입니다. 100년 전에는 지구의 86%가 자연 그대로의 야생이었지만, 오늘날에는 22%밖에 남아있지 않습니다. 이대로 가면 20년 이내에 0이 될 겁니다. 인간에게 자연의 야생 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야생을 제거하면 동물들이 도시화된 곳으로 훨씬 빨리 이주하게 되고, 바이러스는 동물들에게 자신의 몸을 올려 문명에 더 가까워집니다. 코로나 팬데믹은 시장에서 기이하고 특이한 야생동물을 구매해서 일어난 것이 아닙니다. 기후변화로 인해 일어난 일입니다. "

기린
야생동물

 

지구온난화가 우리에게 끼치는 영향 

<지구 온난화 1.5도>라는 보고서에는 지구온난화로 인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지구 기온 상승폭 목표치를 섭씨 2도에서 1.5도로 납춰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2030년까지 전 세계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0년 대비 45% 줄여야 한다는 권고가 담겼습니다. 

지구의 대기는 80%의 수증기와 온실가스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온실가스는 온실효과를 통해 지구가 일정 온도로 따뜻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만들어주었고, 그로 인해 수십만 년 동안 지구의 생물체들이 그 온도에 맞게 적응해올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구의 온도가 오르게 되면 그 온도에 적응하지 못하는 동식물이 감소하거나 멸종하게 됩니다. 만약 지구의 온도 상승폭이 1.5도를 넘게 되면 지구 생태계가 돌이킬 수 없을 만큼 파괴될 것이라고 합니다. 

한반도의 경우 지난 106년 동안 연평균 기온이 1.4도 올라갔고, 연 강수량은 124.1밀리미터 증가했습니다. 여름은 19일 더 길어졌고, 겨울은 18일 더 짧아졌는데요. 전문가들은 2030년이 되면 우리나라가 항시적인 폭염에 시달릴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이대로라면 21세기 말에는 강원도에서 감귤 재배가 가능해질 정도입니다.  

 

지구를 살릴 수 있는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어요. 

코로나19가 기후변화로 인해 발생했다는 직접적이고 과학적인 근거를 찾기는 어렵지만, 기후변화로 인해 숲이 파괴되면서 야생동물과 인간의 거리가 가까워진 것은 사실입니다. 또한 지구온난화로 인해 북극의 빙하 역시 빠르게 녹고 있고요. 빙하가 녹으면 해수면이 올라가는 것도 문제지만 인류가 모르는 바이러스가 또 깨어날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온도 상승으로 습도와 일사량이 달라지면 바이러스의 활동성을 예측하는 것이 불가능해지죠. 코로나가 지나가더라도 또 다른 팬데믹이 계속해서 일어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코로나 같은 전염병에 더불어 경제위기와 기후변화까지 지금까지 인간이 지구에게 했던 일들이 한꺼번에 닥쳐오는 것 같아 점점 두려워집니다. 지금부터라도 지구를 살리는 일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야 이제 100초 정도 남은 지구종말시계를 멈출 수 있지 않을까요? 

 

★관련글

코로나19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무서운 이유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