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자막 미드 영어공부, 지루하지 않게 반복하는 법

무자막으로 영어공부 과연 효과 있을까요? 저는 무조건 효과 있다고 봅니다. 그 자체로 영어를 배울 수 있다기 보다 영어의 소리 인풋을 가장 빠르고 쉽게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이지요.

    저는 영어공부 초기에 무자막 미드로 인풋을 퍼부으면서 영어가 엄청 빨리 느는걸 경험했었어요. 영어가 들리기 시작하니 그걸 붙잡고 싶은 마음이 생겨서 지난 2년간은 EBS 영어교재(입트영, 귀트영, 파워잉글리쉬 등)로 공부하면서 영어표현을 배우고 영작실력을 연마했어요. 그 과정에서 매일 영어를 공부하는 루틴이 생겨서 가장 큰 수확이라고 생각합니다.

    영어공부! 입트영 귀트영 낭독까지 1년 꽉채운 후기

    하지만 새해엔 다시 더 넓은 영어의 세계로 뛰어들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내년부터는 미드와 팟캐스트, 원서를 활용한 영어공부를 더 적극적으로 해볼 생각입니다. 

    그런 과정에서 요즘 제가 새해를 준비하면서 가볍게 매일 하고 있는 미드 영어공부 루틴을 알려드려요. 아주 간단하고 쉽고 누구나 따라할 수 있기 때문에 추천드립니다. 

    무자막 미드 영어공부법 루틴

    자기전에 편하게 누워서 무자막으로 미드를 시청합니다.

    1. 자기전에 무자막으로 미드를 한편 본다.
    2.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전날 봤던 미드를 소리만 다시 듣는다. 

    이 방법은 힘 안들이고 영어 인풋을 늘리면서도 반복의 효과까지 있어서 너무 좋은 것 같아요. 우선 자기 전에 좋아하는 미드를 한편 틀어서 무자막으로 열심히 봅니다. 내용을 이해 못해도 괜찮아요. 장면과 스토리 흐름을 최대한 잘 봐두세요. 영어공부를 위한 거니 되도록 생활 영어가 많은 장르가 좋겠지요. 한편당 짧고 생활 영어가 많은 어린이용 애니메이션이나 시트콤을 추천합니다. 

    저는 쿠팡 플레이에서 볼 수 있는 미드 <오피스 the office> 로 매일 한편씩 이 루틴을 하고 있어요. 한편당 20분 정도라 부담없고 중간중간 이해를 못해도 전체 내용을 따라가는데 무리가 없어요. 에피소드마다 등장인물들의 엉뚱한 행동을 보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그리고 다음 날 일어나면 아침에 이어폰을 꼽고 화면을 끈채 어젯밤 봤던 에피소드를 소리로만 한번 더 들어요. 소리로만 들을 수 있으니 다른걸 하면서 듣는 것이 가능합니다. 출근하는 분들은 걸으면서도 듣는 것이 가능하겠고요. 저는 커피를 내리거나 거실에 앉아서 햇빛을 쬐면서 영어소리로 잠을 깨웁니다. 

    신기한건 전날 영상을 볼때는 안들렸던 문장들이 소리로만 집중해서 들으면 또렷하게 들린다는거에요. 시각으로 가는 에너지가 차단되면서 청각으로만 집중되니 발음도 더 또렷하게 들립니다. 

    이 방법으로 공부하면 어떤 점이 좋을까? 

    무자막 미드보기의 부담이 줄어든다. 

    미드를 무자막으로 보면 생각보다 무척 답답하고 찝찝합니다. 내가 이해하지 못한 채 이야기를 흘려보내는게 생각보다 고통스럽기 때문에 자막을 켜고 싶은 유혹을 이기기가 쉽지 않아요. 하지만 지금 무자막으로보고 내일 다시 한번 소리를 들어볼거라고 생각하면 부담이 좀 줄어듭니다. 오늘 이해하지 못한 내용은 내일 다시 한번 도전해보자 라고 생각하면 좀 쉽지요. 만약 그 다음날 소리로만 다시 들어도 도저히 무슨 말인지도 모르겠고 상황이 이해가 안된다면 그땐 살짝 자막을 켜서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지겹지 않게 반복이 가능하다

    저는 똑같은걸 반복해서 보는걸 싫어하는 편인데요. 이런식으로 미드를 보니 두 번 다 새로운 느낌으로 볼 수 있으면서 동시에 반복효과를 누릴 수 있어요. 무슨 장면인지 머릿속에 있기 때문에 소리로만 들어도 무슨 장면인지 다 파악할 수 있어서 미드를 두번 보는거나 거의 마찬가지에요. 소리만 들어도 눈앞에 홀로그램처럼 장면이 펼쳐지거든요. 이런 식으로 소리를 들으면 길을 걸으면서도 설거지를 하면서도 영상을 보고 있는 것 같은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이해가능한 영어 인풋이 가능하다.

    영어실력을 늘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이해가능한 영어 인풋을 늘리는거라고 하지요. 여기서 이해가능한 영어 인풋이 뭘까요? 내가 이해할 수 있는 영어표현만 말하는걸까요? 저는 내가 이해할 수 있고 알고 있는 상황에서 사람들이 자주 쓰는 언어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는거라고 생각해요. 어떤 상황에서 어떤 말을 많이 쓰더라, 이런 단어가 많이 나오더라, 이런 경험이 쌓이면서 점차 영어라는 언어에 대한 데이터가 쌓이는거 아닐까요? 일본 애니를 많이 본 분들은 일어를 배운적도 없는데 어느순간 다 알아듣는다고들 하지요. 영어도 마찬가지로 계속 보다보면 그냥 무의식으로 알아들어지는 표현들이 점점 늘어나는 것 같아요. 그것 때문에 인풋이 많이 필요하고요. 

    영상과 같이 봐야지만 어떤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대화인지 알 수 있기 때문에 이해가능한 인풋을 더 잘할수 있겠죠. 뉴스나 팟캐스트는 맥락없이 그냥 말만 이어지기 때문에 영어 초보인 상태에서는 거의 알아들을수가 없어요. 거의 영어 소리만 음악처럼 듣는 수준 밖에 안되더라고요. 하지만 인풋이 쌓이고 나면 영어뉴스나 팟캐스트도 어느 순간 나도 모르게 다 알아듣고 있는 순간이 옵니다. 

    '어, 이거 영어인데 내가 왜 다 알아듣고 있지?'라는걸 느낄 때 그 환희란... :) 

    새해도 다가오니 오늘 알려드린 방식으로 가볍게 무자막 미드로 영어공부 워밍업 해보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