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 looking to do something : ~ 하려고 해, ~할 예정이야

3월 19일 영어필사 

오늘자 윔피키드 영문필사에서 발견한 문장. 
익숙한 듯 하면서도 낯선 느낌의 문장이다. 

I don't think he was looking to do me any favors, anyway.
어쨋든 그가 내 부탁을 들어주려고 한 건 아닌 것 같아. 

be looking to do something 

롱맨 사전정의 :
to be planning or expecting to do something
~할 예정인 혹은 ~을 할 것으로 기대되는

여기서 he was looking 을 어떻게 해석할지는 문맥에 따라 달라진다. 

 

1. 그가 ~하게 보였다. 

He was looking good
그는 좋아보였다. 

He was looking very pleased with himself. 
그는 자기자신에게 아주 만족하는 듯 보였다. 

 


2. 그가 ~를 보고 있었다.
(look 뒤의 전치사에 따라 뜻이 달라짐)

 

He was looking at me. 
그는 나를 보고 있었다.  

He was looking straight ahead
그는 앞을 똑바로 보고 있었다. 

He was looking for something. 
그는 무언가를 찾고 있었다. 


3. 그는 ~ 하려고 했다. 

He was looking to give me a gift. 
그가 나에게 선물을 주려고 했다. 

 

He was looking to tell the truth. 
그는 진실을 말하려고 했다. 

 

I am looking to do exercise everyday. 
나는 매일 운동을 하려고 해. 

 


 

"~하려고 한다"의 새로운 표현법을 알게됐으니
앞으로 writing, speaking에 잘 활용해보기!

 

 

I'm looking to use this expression in various ways from now on.
나는 지금부터 이 표현을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하려해.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